Panoramio is closing. Learn how to back up your data.
불완전기무리
24
photos
11
on Google Maps
views

불완전기무리's conversations

Best of

Beautiful Greece

Greetings from Serbia

Boris

Voted.Greetings from Greece.

My contest.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에 있는 조선 중기의 무신 유형(1566∼1615)의 묘. 지정번호 경기기념물 제50호 지정연도 1978년 10월 10일 소재지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산698 시대 조선시대 분류 묘

1978년 10월 10일 경기도기념물 제50호로 지정되었다. 행신동의 야산에 자리잡고 있는데, 현재는 신시가 단지가 개발되어 있다. 묘역은 사성(沙城)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30여 평의 규모이다. 봉분 오른쪽에는 묘비가 세워져 있으며 앞에는 상석과 향로석이 있고 그 앞쪽으로는 좌우에 문인석이 배치되어 있다.

신도비는 묘 아래 길가에 있는데, 화강암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 높이 273㎝, 비신 높이 174㎝, 너비 47㎝, 두께 75㎝ 규모이다. 원래의 비문은 이정구가 지었고 김현성이 글씨를 썼으며 김상용이 전액(篆額)을 썼으나 현재의 비문은 이정구의 글을 정학교가 글씨로 옮겼고 이남식이 전액을 쓴 것이다. 비문은 ‘증영의정 보조공신 진산부원군 시충경 유공신도비명’이라고 씌어 있고 ‘숭정기원후 오갑술(崇禎紀元後 五甲戌)’이라고 되어 있어 1874년(고종 11) 다시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유형의 묘 옆에는 조부인 유진동의 묘가 있다.

유형은 임진왜란 때 의병장 김천일 휘하에서 강화에서 크게 싸웠고 의주 행재소에서 선전관으로 임명되었다. 1594년(선조 27) 무과에 급제한 뒤 남해현감이 되었고 1597년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이순신 장군 휘하에서 왜군과 싸워 많은 공을 세웠다. 1600년 경상우도 수군절도사가 되었으며 이듬해에 이순신에 이어 3도수군통제사가 되었다. 시호는 충경(忠景)이며, 해남 민충사에 제향되었다.

행신동 고양용현초등학교 & 고양 행신중학교

면적 6.88㎢, 인구 10만 10만 8180명(2001)이다. 창릉천이 서남쪽으로 흘러 한강 하류로 들어가는 북쪽 평야부에 자리잡고 있다.

300여 년 전 묘자리를 쓰면서 청주 한씨의 자손들이 이곳에 머물러 살게 되었는데, 후손들에게 '이곳에 머물러 사는 것을 행운으로 생각하고 서로 믿으며 살라'는 의미에서 행신이라는 지명을 붙였다고 한다.

조선 초기에는 덕양현(德陽縣) 구지도면에 속하였고, 1914년에는 고양군 지도면 행신리·강매리라고 불렀다. 1985년 고양군 지도읍 행신리·강매리로 바뀌었고,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행신동이 되었다. 1996년 구제(區制)가 실시되면서 덕양구에서 관할한다.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행신1·2동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행신1동은 행신동(일부 지역)과 강매동을 관할한다.

능곡지구 택지개발이 시작되면서 자연마을이 없어진 대신, 지금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인 햇빛마을·샘터마을·무원마을·소만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없어진 자연마을로는 서두물·소마니·차장촌·무원촌 등이 있다.

강매동(江梅洞)은 언제 명명(命名)하였는지 알 수 없다. 다만 자연마을이었던 강고산리(江古山里)와 매화정(梅花亭)에서 한 자씩 따서 강매리라 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강매역, 행신우체국 등이 있고, 경의선 철도와 398번 지방도가 지난다. 또 능곡사거리를 통해 서울특별시 강서구와 연계되는 행주대교로 진입할 수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조선 중기 의병장이며 정유재란 때 이순신 장군을 따라 왜적 격퇴에 공이 큰 유형장군묘(경기기념물 50)와 강매봉수(江梅烽燧)가 있다.

Friends

  • loading Loading…

 

불완전기무리's groups